통증 등 말기 환자를 힘들게 하는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 사회적, 영적 어려움을 돕기 위해 의사, 간호사, 사회 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완화의료 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서 2020년 6월, 전국 87개 호스피스 전문병원이 보건복지부 지정을 받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병원 지정지정을 원하는 기관은 인력, 시설, 장비 기준을 모두 충족한 다음 보건복지부에 호스피스전문병원 지정 관련한 서류 제출 및 신청을 합니다. 이후 호스피스전문병원 평가를 위탁받은 중앙호스피스센터가 해당 기관의 서류 검토와 실사 후 보건복지부에서 기관에 지정 여부를 통보합니다.
호스피스 전문기관의 지정과 운영 (기관 운영, 인력 기준, 교육이수 기준, 시설 기준 등) 전반에 대한 문의는 중앙호스피스센터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음악요법, 미술요법, 마사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신체적 도움을 받아 삶을 의미 있게 보내실 수 있도록 돕습니다.
메스꺼움, 구토, 수면장애, 식욕부진, 숨 가쁨, 변비 등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들이 상당 부분 완화됩니다.
일반 의료기관보다 호스피스 전문병원에서 통증이 더 잘 조절됩니다.
(출처: 2018 국가 호스피스·완화의료 연례보고서)
환자와 가족이 마지막을 함께 하는 임종이 더 뜻깊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임종 후 남겨진 가족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호스피스전문병원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존 의료기관보다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 치료를 받던 병원의 호스피스 병동을 이용할 경우에는 호스피스·완화의료 담당 의료진의 진료를 받습니다.